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iso 다운로드)

윈도우10에서 usb의 부팅디스크를 만들기할 때 iso의 다운로드를 하는 과정



운영체제의 클린 설치를 하고 싶다면, 외부 저장 장치에 운영체제 파일을 기록하는 것이 우선인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하는 도구를 쓰면 운영체제 파일을 구하고 기록하는 작업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로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는 전용 도구만 준비하면 됩니다.



그럼 윈도우10 iso usb를 제작할 수 있는 도구는 어떻게 구하는고 하니, 아래 자세한 정보들을 엮어두었습니다. 대단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윈도우10 usb 만들기 iso를 원하고 있을 때 참고할 수준의 정보는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방문해야 할 페이지의 주소는 [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입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은 내용의 페이지가 나올 텐데, 파란색으로 된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그럼 파일이 바로 받아질 것입니다.





파일을 받은 뒤에는 실행을 합니다. 첫 번째 화면은 약관에 대한 정보이며, 어차피 진행할 작업이니 그냥 동의를 눌러서 화면을 넘겨주면 됩니다.





두 번째 화면에서는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를 체크한 상태로 화면을 넘겨주면 됩니다.





세 번째 화면은 언어와 에디션 및 아키텍처를 선택하는 과정인데, 기호에 따라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언어는 한국어를 선택하는 것이 적당할 듯하고, 아키텍처는 64가 적당하겠죠?





이번에는 미디어 선택 절차입니다. 해당 도구가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해서 작업을 해본 뒤 오류가 있을 경우 ISO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어지는 화면은 드라이브 선택이며, usb를 컴퓨터에 연결해둔 상태로 목록에 있는 항목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물론 다음을 눌러야 화면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전용 도구를 쓰면 엄청 간단하죠? 혹시 작업을 진행할 때 오류가 생긴다면 이미지 파일을 받는 항목을 선택한 뒤, [rufus]라는 이름의 툴을 활용하면 됩니다. 해당 툴은 이름만 알아두면 간단히 구할 수 있고, 사용법도 어려운 부분이 전혀 없으니, 제가 설명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에 활용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저는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