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file.sys 삭제 절차 안내

pagefile.sys의 삭제를 하는 절차들을 안내하기 위한 정보성 글



1. 키보드 [시작 버튼 + Pause Break]

2. 고급 설정, 고급 탭의 설정, 고급 탭의 변경을 순서대로 클릭

3. 페이징 파일 없음 체크 및 설정과 확인 클릭


운영체제는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에 따라 pagefile.sys 삭제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가 하드디스크의 일부분을 램처럼 쓸 때 생성되는 파일인데, SSD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속도가 충분한 상태이니 필요가 없죠.



오히려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작업을 하려면 방법은 알아두어야 하며, 절차를 안내하기 위한 내용을 아래 적었으니 읽어보시면 됩니다.



pagefile.sys 삭제 절차 안내



우선 제어판을 열고 시스템 및 보안과 시스템을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아니면, 글의 첫 부분에 적어둔 단축키를 눌러도 됩니다. 어쨌든,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열리면, 왼쪽에 있는 고급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추가 화면이 열리면 고급 탭의 설정과 변경을 눌러주어야 하는데, 글로 알려드리는 것보다는 이미지에 표시를 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아래 스크린샷 이미지를 올려두었습니다. 확인하시고 동일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버튼을 정확하게 눌렀다면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는 화면이 열리게 되며, 여기서 해주어야 할 첫 번째 작업은 상단의 체크를 풀어주는 것입니다.





체크를 푼 뒤에는 아래쪽으로 이동해서 페이징 파일 없음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바로 오른쪽에 있는 설정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버튼을 누른 뒤에는 경고를 하는 대화 상자가 열리는데, 앞서 언급을 했듯이 SSD 사용자는 굳이 활용할 이유가 없으니, 경고 문구를 무시하고 [예]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제 드라이브의 용량이 확보되었는지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SSD 사용자가 아니라서 기능 해제를 하지는 않았지만, 아마 많은 분들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SSD 사용자는 최대 절전 모드가 만드는 hiberfil.sys 파일도 없애줄 것을 권장합니다.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powercfg -h off]를 입력하면, 딱히 반응은 없지만 바로 제거가 되는데, 자세한 내용들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