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계산식 표 수식넣기

깔끔하게 한글에서 계산식으로 표에 수식넣는 방법 안내



엑셀이나 한셀처럼 데이터 정리에 특화된 툴은 아니기 때문에 전용 툴처럼 빠르다거나 다양한 기능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목에 적어둔 프로그램에서도 간단한 산술적 처리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능 활용은 한글 계산식을 추가하는 과정을 알아둬야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 한글 표 계산식에 대한 정보를 적어보려고 해요. 제가 전문가도 아니고, 툴을 능숙하게 다루는 사람도 아니지만, 그저 기초적인 내용들을 전달하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읽어보신다면 분명 한글 수식넣기를 성공하실 수 있을 거예요. 세세한 내용들은 아래쪽의 한글 계산식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문서를 실행해주세요. 저는 임의로 내용을 채운 뒤에 과정들을 진행해볼게요.



▼ 문서를 실행한 뒤에는 결과가 나올 셀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면 필요한 메뉴가 바로 보일 것입니다. [Ctrl + N + F]를 눌러도 괜찮아요.



▼ 단축키나 메뉴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추가 화면이 열리는데, 함수부터 선택을 해주세요. 저는 더하기에 해당하는 SUM을 지정해볼게요.



▼ 이번에는 좌표를 선택해주세요. 쉬운 범위의 내용을 확인하고 선택하면 적당할 것 같아요.



▼ 혹시 좌표 범위를 추가할 때 엑셀처럼 좌표를 입력하고 싶다면, 하단의 이미지에서 좌표 방식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이렇게 함수를 구성한 뒤에는 확인을 누르고 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 여담으로 붙이기를 할 때 내용만 덮으면 함수만 옮겨갈 수도 있어요. 그럼 다른 셀은 조금 더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겠죠?



그럼 이번 글은 여기서 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