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서 엑셀변환 방법 정리


컴퓨터로 다양한 자료들을 취급하다 보면 호환성을 고려해서 파일의 포맷을 바꿔주어야 할 순간이 왕왕 있는데 어떤 형태를 바꾸느냐에 따라 방법은 달라지겠지만 한글문서를 갖고서 엑셀변환을 하는 것 정도는 상당히 간단한 방법을 통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엑셀변환을 하는 것이 쉽다고 해도 절차는 알아둬야 하는데 아래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정리했으니 필요할 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포맷을 바꿀 땐 관련 기능을 제공하는 툴을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데 hwp로 엑셀변환을 할 땐 따로 준비해야 할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그냥 바꾸고 싶은 파일을 실행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되 파일 형식만 바꿔주면 되죠. 고로 파일을 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것이 한글문서 엑셀변환 방법 정리의 전부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2014 버전을 기준으로 엑셀변환을 하는 것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하자면 일단 편집 프로그램으로 포맷을 바꿔야 할 hwp를 불러옵니다. 'Alt + V'를 누르거나 좌측 상단의 파일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상단의 이미지와 같은 저장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파일 형식을 'xml'로 세팅하고 저장을 해주면 모든 방법은 완료가 됩니다. 포맷 자체를 엑셀변환을 한 것은 아니지만 이번 글의 주제가 되는 프로그램에서 불러오기를 할 수는 있죠. 물론 다른 프로그램에서 불러오기를 한 뒤에 다시 한 번 저장을 해주면 완벽한 엑셀변환이 됩니다.



각설하고 한글문서를 바꾸는 방법에 대한 얘기를 했는데 빈약한 글에 불과하지만 그래도 엑셀변환을 위한 방법을 찾고 있던 분들께서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의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주제가 되겠지만 더 요긴하고 유용한 방법으로 찾아뵐 것을 약속하며 이번 글의 정리는 끝을 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