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삭제 pc 폐기하기

간단한 공인인증서의 삭제와 pc에서 폐기하는 방법 안내



인터넷에서 금융권 업무를 보려면 제목에 적어둔 본인 확인 파일이 필요합니다. 고로 해당 파일에는 사용자의 정보가 보관되어 있으니, 꼼꼼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어요. 만약 사용하지 않는 파일이 있다면, 말끔하게 공인인증서 삭제를 해주는 것도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어떻게 pc 인증서 삭제를 하느냐는 것인데, 이용하고 있는 금융사의 홈페이지에서 작업할 수도 있고, 그냥 파일이 보관되는 경로로 진입해서 직접 제거를 해줄 수도 있습니다. 웹 페이지는 구성이 제각각이라 한 번에 얘기하는 것이 어려우니, 저는 경로를 찾아가서 공인인증서 폐기를 하는 과정만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할게요!



▼ 키보드에서 [Ctrl + E]를 누르고 탐색기부터 실행을 해주세요. 그리고 보기 탭이 숨김 항목에 체크합니다. 이어서 C드라이브로 진입해주세요.



▼ C드라이브에서는 사용자 또는 Users라는 이름의 폴더를 찾아서 진입을 해주세요.



▼ 이번에는 관리자 계정 이름으로 된 폴더를 선택하면 됩니다. 관리자 이름은 부팅할 때마다 확인을 할 수 있으니, 간단히 찾을 수 있을 거예요.



▼ 이제 같은 방식으로 AppData와 Local Low 이름의 폴더도 진입을 해주세요. 항목 위치는 그림에 계속 표시를 해둘게요.



▼ 마지막으로 NPKI를 찾아서 선택하고 키보드에서 [Shift + Del]을 눌러서 완전히 제거를 해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 여담으로 NPKI 폴더를 압축해서 따로 보관해두면, 다른 PC에서도 자유롭게 금융 업무를 볼 수 있으니, 이번에 압축해서 전자 우편이나 USB에 보관해두는 것도 좋을 듯해요.



그저 위치 정보를 하나 알려드린 것이 전부인 글이었지만, 그래도 참고 수준은 되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