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코스닥 차이 - 정보 정리


현물 투자를 하지 않는 분들이라 하더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용어인데 직접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들어본 수준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수집하고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이번에 설명을 위한 글을 적어보려 하는데 저도 지금은 현물에 관심이 없어서 가물가물하지만 애초에 복잡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닌 간단한 개념이기 때문에 참고를 하시면 코스피 코스닥 차이를 파악하는데 아래의 내용들이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정보를 적어두면 글의 분량이 엄청나게 길어지게 되고 이해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그냥 투자를 할 때 알아두어야 할 부분을 중점적으로 얘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깔끔하고 쉽게 정리를 한다면 덩치가 큰 기업이 있는 곳이냐 아니면 덩치가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이 있는 곳이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하단의 이미지를 살펴보시면 조금 더 쉽게 감이 올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확인해보면 덩치가 큰 것과 작은 것의 구분이 어느 정도 감으로 잡히게 되는데 코스닥이 바로 작은 기업들이 있는 시장이라 얘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코스피 코스닥 차이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뭔고 하니 기업이 덩치가 작다면 주가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로 공격적인 투자를 원할 때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이라는 의미가 되죠.



반대로 덩치가 큰 기업들이 주를 이루는 시장은 각각의 종목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원할 때 선택하기 적당한 시장이라 할 수 있죠. 다만 이런 코스피 코스닥 차이는 무조건 정확하고 항상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큰 차이가 이렇다는 것이지 기본 개념과 반대로 움직이는 날 혹은 종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애초에 투자를 할 땐 100%가 없죠?



각설하고 간단한 경제 용어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 팁에 불과한 수준이었지만 그래도 코스피 코스닥 차이를 알고 싶을 때 참고가 가능한 수준의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주제가 달라질 것이라 예상하지만 보다 알찬 내용으로 찾아뵐 것을 약속하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