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자판 변경 배열 바꾸기

프로그램으로 키보드에서 자판을 변경하고 배열을 바꾸는 방법 안내



어떤 경우에 사용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제목에 적어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류가 keytweak라는 이름의 툴이죠. 찾는 분들도 꾸준한 편이에요. 저는 쓸 일이 없을 것 같은 키보드 자판 변경이지만, 툴 안내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글을 적어봤어요. 혹시 키보드 자판 배열을 바꿔보고 싶었지만, 작업하는 방법을 몰라서 방황하고 있었다면 하단의 키보드 배열에 관한 글을 읽고 적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저 툴 하나를 소개하는 것이 전부가 되겠지만, 그래도 키보드 자판 변경을 해보고 싶을 땐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우선 아래 올려둔 툴을 받아주세요. 미리 검증해둔 자료이니, 안심하고 다운로드를 하셔도 됩니다.




▼ 아니면 네이버에서 툴 이름을 검색한 뒤 네이버 자료실을 통해서 다운로드를 하셔도 괜찮아요. 물론 제가 올려둔 자료도 자료실을 통해서 가져온 것입니다.



▼ 파일을 받았다면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해주세요. 익숙한 언어가 지원되는 툴은 아니지만 과정이 까다롭지는 않을 거예요.



▼ 그냥 사용권에 동의를 하고, 두 번째 화면에서 인스톨 버튼을 누른 뒤 작업 완료 문구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툴 준비는 완료됩니다.



▼ 툴을 준비한 뒤에는 실행을 해주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버튼을 바꿀 수 있는데, 일단 대상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선택 화면에서 바꿔볼 버튼을 지정한 뒤 Remap Key를 누릅니다.



▼ 그럼 오른쪽 아래의 구성 화면에 새로운 명령어가 입력되는데, 그 상태로 Apply를 누르면 반영이 될 거예요.



대단한 내용은 아니었지만, 참고 수준은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