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기준으로 엑셀의 제한된 보기와 연관된 보안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
엑셀파일을 실행했는데 프로그램의 상단에 노란색이나 빨간색 막대와 함께 제한된 보기를 지원한다는 문구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문구가 뜨면 편집 기능을 쓸 수 없어서 짜증이 날 수 있죠. 이럴 땐 당연한 얘기겠지만 엑셀 제한된보기가 나오지 않도록 기능을 해제해주면 됩니다.
그럼 보기 기능 해제는 어떻게 하는고 하니 제가 사용한 버전을 중심으로 아래 엑셀2010 제한된 보기를 없애는 절차를 적었으니 읽고 적용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2010이 아니라 해도 과정은 유사하니 충분히 참고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엑셀파일 제한된보기 문구가 나올 때 엑셀 보안해제를 하는 과정
일단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 메뉴를 누른 뒤 하위 항목에 있는 옵션을 눌러주면 됩니다.
혹시 눌러주어야 할 버튼을 모르겠다면 상단에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두었으니 그 부분을 확인하시면 되고 다른 버전은 모르겠지만 2016은 메뉴 위치가 상당히 비슷할 것입니다.
옵션 화면이 띄워졌다면 이번에는 왼쪽에서 보안 센터 탭을 클릭하고 오른쪽에서 보안센터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새로운 화면이 또 나타날 것입니다.
보안센터를 띄우는 것까지 마무리를 했다면 왼쪽에서 이번 글의 주제가 되는 탭이 바로 보일 것입니다. 물론 제한된 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세 가지 항목이 나열되어 있는데 모든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이제 엑셀 제한된보기 해제도 완료가 됩니다. 간단하죠?
다만 체크를 해제해도 여전히 제한 된 보기를 한다는 문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신뢰할 수 있는 위치를 추가해주면 되죠. 고로 띄워둔 화면에서 왼쪽 상단에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위치 탭을 클릭하고 새 위치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신뢰할 수 있는 위치를 추가하고 구성하는 화면이 나오면 파일이 있는 경로를 직접 지정해줘도 되지만 앞으로 동일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경로 자체를 [C:\]로 지정해준 뒤 하위 폴더도 신뢰할 수 있음에 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신뢰도와 얽히면서 보기를 제한적으로 해준다는 문구는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엑셀에서 보안과 연관된 문구가 나오고 파일을 편집할 수 없을 때 알아두면 좋은 방법을 적어봤는데 간단한 기능을 알려드린 것에 불과하지만 그래도 제한된다는 문구를 없애는데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