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sumproduct 배열함수 활용하기

간단하게 엑셀에서 sumproduct의 배열함수를 활용하는 과정 소개



데이터의 통계적 처리와 산술적 계산을 하는데 가장 뛰어난 효율을 보여주는 툴이라 생각하는데, 아무리 툴이 지원해주는 기능이 탄탄하다고 해도 사용자가 기능 사용법을 모르면 무용지물이죠? 고로 제목의 툴에서 엑셀 sumproduct를 쓰고 싶다면,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둬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엑셀 배열함수 정보를 적어보려고 해요. 응용하는 방법까지 한 번에 설명하면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이번에는 기본적인 sumproduct 함수의 입력 방법만 중점적으로 얘기를 해볼게요. 혹시 기초적인 엑셀 sumproduct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었다면, 아래 적어둔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일단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문서를 열어주세요. 저는 임의로 내용을 채운 뒤에 과정들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서 실행 과정은 간단하니, 설명을 생략해도 되겠죠?



▼ 문서를 실행한 뒤에는 결과가 나올 셀을 선택하고 =sumproduct( 까지만 입력을 해주세요.



▼ 괄호 안에는 좌표 범위를 추가해야 하는데, 데이터 범위를 드래그 앤드 드롭을 해주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각각의 범위 사이에는 쉼표를 넣어서 구분을 해주세요.



▼ 이제 괄호를 닫고 엔터를 눌러주면 됩니다. 제가 작업한 문서에서는 (2x1580 + 3x2590 + 5x2720 + 7x3840)의 결과가 나온 것이겠죠?



▼ 물론 데이터 범위를 더 늘려줄 수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쉼표를 추가하고 좌표 범위만 더 넣어주면 되죠.



▼ 해당 수식은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이 되는데,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따로 다뤄볼게요.



부족한 글이었지만, 데이터 계산에 조금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