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여백 줄 글자간격 자간

워드의 여백이나 줄 혹은 글자간격을 조절하고 자간을 맞추는 법



문서는 내용이 제일 중요하겠지만 아무리 좋은 내용을 담고 있더라도 가독성이 떨어지면 전체적인 문서 품질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고로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지금도 워드 여백이나 기타 설정을 하는 방법을 검색하는 분들이 많은 것이겠죠?



워드 글자간격이 됐든 워드 줄간격이 됐든 간단한 내용만 알아두면 언제든지 기호에 맞게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작업 과정이 간단해도 정확한 내용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래서 이번에 워드 자간과 줄간격 및 여백 조절에 관한 글을 적었으니 혹시 필요하다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워드 여백을 바꾸는 과정부터 얘기를 해보자면 그냥 상단의 페이지 레이아웃 카테고리를 클릭하고 드롭되는 메뉴에서 원하는 모양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 양식을 활용하면 일반적인 형태의 문서 작성에는 어려움이 없겠지만 혹시 직접 지정을 하고 싶다면 드롭 메뉴 하단에 있는 사용자 지정을 누르면 됩니다.





사용자 지정을 눌러보면 세부 설정이 가능한 화면이 띄워지며 용지 방향이나 여백의 수준을 원하는 수치로 맞춰주면 됩니다. 딱히 답이 없는 부분이라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얘기를 할 수는 없겠군요.





이어서 워드 줄간격과 워드 글자간격에 대해서도 얘기를 해보자면 우선 작업 대상이 될 범위를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지정합니다. 보통은 전체 적용을 해주어야 하니 [Ctrl + A]를 눌러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범위 지정을 한 다음에는 [Ctrl + D]를 눌러서 글꼴을 불러오고 상단의 고급 탭을 눌러줍니다.





고급 탭의 위쪽에는 워드 자간과 장평을 조절하는 부분이 있으며 적절히 수치를 바꿔주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의 미리 보기 영역에서 상태를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정상적으로 문서에 반영될 것입니다. 참고로 간경은 넓게 혹은 좁게를 선택하고 우측의 값을 바꾸면 보다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워드 여백과 기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설정을 해주는 과정을 적어봤는데 그저 메뉴 위치와 단축키를 하나 알려드린 것이 전부였지만 그래도 글자간격을 바꾸고 싶을 때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이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